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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처리기사] 1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

 

소프트웨어 주기 -> 소프트웨어 개발단계와 각 단계별 주요활동 그리고 활동의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

(=소프트웨어 수명 주기)

 

 

  • 폭포수 모형(Waterfall)
  • 프로토타입 모형(Prototype Model, 원형모형)
  • 나선형 모형(Spiral Model, 점직적모형)
  • 애자일 모형(Agile Model)

 

폭포수 모형

말 그대로 폭포 흘러가면 되돌릴 수 없다고 생각

오랫동안,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,고전적인 생명주기모형 매뉴얼을 작성해야 한다.

 

타당성 검토 -> 계획 -> 요구분석 -> 설계 -> 구현(코딩) -> 시험 -> 유지보수

 

프로토타입 모형

프로토타입 = 시제품이라고 생각 그리고 인터페이스 중점

폭포수 모형 단점을 보안한 모형

 

 

나선형 모형

보헴이 제안 폭포수,프로토타입 장점에 위험분석기능을 추가한 모형

점진적 모형,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

 

 

계획 및 정의 -> 위험 분석 -> 공학적개발 -> 고객 평가

 

애자일 모형

고객과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

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

짦은 개발주기 대응

 

 

애자일 방법론
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.
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
계약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
계획을 따르기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

고객부터! 생각

 

폭포수 애자일
새로운 요구사항 반영 어려움 지속적으로 반영
계획,문서 고객
마지막에 모든 기능 테스트 반복되는 일정주기가 끝날때마다 테스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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